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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크잘입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HMM에 대해서 포스팅을 3번이나 하게 될 줄을 몰랐습니다.
첫 번째 글인 많이 떨어졌다 오르고 있는 주식 : HMM(현대상선)
링크 : https://bigwell.tistory.com/20
두 번째 글인 짧은 브리핑 : HMM(현대상선)
링크 : https://bigwell.tistory.com/22
두 가지 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후로 포스팅했는데요.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첫 번째 글은 HMM의 저평가가 심하니 주가가 오를만한다.
두 번째 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시작으로 글로벌 무역의 침체기가 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고 있고, 미래 가치 및 매력도가 손상되었다.
두 번째 글과 같이 저는 HMM을 전량 매도하였고, 약 70%의 익절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29,000원에 매도를 했고 오늘(3월 4일)은 35,400원...
떨어진 것이 아니라 눌렸던 것이었나 봅니다. 반성합니다.
정말 제가 팔자마자 급등을 시작하는 걸 보니, 내가 파는 것을 기다렸나?라는 합리적인 의심도 해보지만,
오늘은 반성하는 시간이니, 크잘의 생각과 시장의 생각 어떻게 달랐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크잘의 생각 | 시장의 생각 |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플레이션 심화 소비가 줄고, 운송량도 줄고, 주가 하락!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했지만 여전히 운임은 높은 수준이고, 러시아 발 운송은 HMM에서 크게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 없음. |
민영화 | 해수부 장관왈 : 2~3년 뒤에 해야지. 해당 당장 주식의 매력도가 떨어진 것으로 판단. 2년 뒤에 다시 줍줍해야지. |
해수부 장관왈 : 2~3년 뒤에 해야지. 그래 2~3년 뒤에 해! 실적만 잘나오면 되지! |
배당 | 배당금이 엄청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 해운은 사이클을 돌기 때문에 지금 당장 호황이라고 많은 배당을 줄 수 없을 것임. 아직 갚은 돈도 있고, 투자할 곳도 많기 때문에 더욱 배당은 크지 않을 것 |
어쩔, 올해 영업익 10조 추정 |
23년 운임비 |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운임비가 폭등했기 때문에 코로나가 진정되면, 운임을 떨어질 수밖에 없음. 운임이 폭등하기 시작한지 2년이 다 되어가기 때문에 건조 중인 컨테이너선이 많을 것으로 추정. 공급이 많아지면 운임은 떨어짐. |
어쩔, 올해 영업익 10조 추정 |
시장은 멀리 보기도 하지만, 가까운 것으로 주가를 판단하기도 하네요.
아마도 가까운 22년 실적에 대한 기대가 미래에 대한 우려를 지운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여러분들도 저희 실수에 타산지석, 반면교사하시어 꼭 대박 나는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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