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해외주식 공부

많이 떨어진 미국 주식 : 루미나 테크놀로지스(LAZR)

반응형

안녕하세요.

언제나 크고 잘되고 싶은 크잘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미국 주식을 가져와봤습니다.

자율주행에서 갑론을박! 이야기가 많은 라이다 관련 주식입니다.



루미나 테크놀로지스는 2020년 말에 스펙 상장을 통해 나스닥에 입성했죠.

스펙상장 할 때는 정말 저세상 차트였습니다. 정말 천장을 계속 뚫었거든요.

스팩 상장 후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라이다는 필요 없다. 이미지 센서로만 자율주행을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라이다에 대해 열띤 논쟁이 시작되었습니다.

논쟁하는 동안 40달러에 육박하던 주가가 무색하게 지금은 14.8달러로 떨어졌죠.


루미나 테크놀로지스 (LARZ) 1년 차트

루미나 1년 차트 (출처 : 구글)

이러다 스펙일 때의 주가까지 떨어지는 거 아닐지 정말 걱정이 되네요 ㅎㅎ

걱정이 현실일지 기우일지는 공부를 해보면 조금이나마 힌트를 얻을 수 있겠죠?


재무정보

단위 : 백만USD 2020년 2021년
(예상)
매출 13.95 25.5
총이익 -11 -9
영업이익 -90.87 -190
순이익 -362.3 -220
연구개발비 38.65 86


먼저 매출 성장이 눈에 보이네요. 상용화된 제품은 없기 때문에 협력사에서 테스트를 하기 위해 구입한 샘플 매출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샘플이 많이 나가고 있다는 것은 상용화 단계가 가까워졌다는 신호로 받아들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벤츠와 볼보에서 루미나 테크놀로지의 라이다를 장착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번 연도에 출시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죠.

하지만 각종 이익지표는 정말 박살이 났네요.

각종 리포트에서 성장성은 보이지만 현재 주가는 고평가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연구개발비가 늘어간 것도 협력사가 많아지면서 케이스가 많아지며 늘어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또한 양산으로 가는 좋은 신호라고 생각이 됩니다.


올라갈 수 있는 이유!

1. 다른 양산차 업체에서 테슬라의 자율주행 성능을 따라잡기 위한 유일한 방법

-테슬라는 이미지 센서와 레이더로만 자율주행을 하고 있는데, 이게 가능한 이유는 많은 시행착오를 격은 케이스가 빅데이터로 쌓였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을 반쪽이라고 비웃었던 기성 자동차 업체들이 한 방 먹은 거죠~ 테슬라의 경험치를 앞지르기 위해서는 더 좋은 센서(라이다)가 필요한 거죠~!

2. 상업용 차량에는 필수 센서가 될 가능성이 높음

- 일반 차량보다 제동거리가 긴 버스나 트럭 같은 경우 자율주행을 하려면 넓은 반경이 좋겠죠?

3. 드론,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에 필수

- 드론이 배송을 하고, UAM이 안전하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차량보다 더 많은 라이다 센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4. 경쟁사보다 유려한 디자인

- 사진 첨부

5. 이슈에 오르는 주식

- 양산 이슈에 크게 오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양산시 마이너스 폭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건 조심해야 할 것 같네요.


내려갈 수 있는 이유!

1. 아직 누가 선두 그룹이 될지 모르는 신생 기술

2. 처음 양산을 시작할 때, 적자폭이 더 커질 가능성이 높음


총평

내려갈 수 있는 이유보다 올라갈 수 있는 이유가 더 커 보이지만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인고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음

양산까지 투자를 한다면, 리스크는 오르는 금리, 반도체 부족. 리턴은 양산 시 주가 상승

정말 길게 드론, UAM까지 본다면 리스크는 표준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리턴은 독점 및 과점의 지위를 갖고 있는 기업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 부탁드려요~
궁금하신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주세요~

본 게시글은 주식 추천이 아닌 개인의 생각을 정리해 놓을 목적으로 써 놓은 글입니다.

반응형